비아그라 17일 특허만료 ..제네릭 ‘시판 전쟁’ 초읽기 데일리메디팜

씨엘팜 제약회사에서 제조한 비닉스 구강붕해필름은 실데나필 성분의 구강용해필름으로 아주 얇고 개별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은 점이 장점입니다. 발기부전이 없는데 지속적으로 복용시 지속발기증으로 음경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효능 지속시간은 5시간이며 매번 복용 시 충분한 강직도와 지속적인 성관계를 가능케 하며 정확한 복용법(1일 1회)을 지키면 매일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김광수 의원은 “제네릭의 난립은 복제약 제조 경쟁으로 인한 음성적 리베이트 성행과 원가경쟁력을 위해 저가 원료를 사용할 개연성이 있다. 이로 인해 국민에 피해를 끼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들 품목 중 대다수는 물질특허만료일 이후인 내년 5월 18일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①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 2018년 실데나필 성분 의약품 규모는 총 594억원(55.6%)으로, 타다라필의 475억원(44.4%)보다 많았다.
2017년 기준 약 6904만명, 나라의 크기는 우리의 3.7배에 해당하는 태국은 우리의 생각보다 의약품 생산이 더욱 발달한 지역 중 하나다. 화이자 등 다국적 거대 제약사를 비롯해 국내 제약사까지 진출을 서두르고 있을만큼 생산의 역사가 길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네릭 약가가 최대 1/5에서 최소 1/3 이상 저렴하게 출시하고 있지만 당장은 오리지널의 약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다.
이 때문에 약국 내 진열장에는 적게는 연고만 10여 종류, 많게는 50여 종류에 달하는 제품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기도 했다. 이날 구매한 약제는 국내에서는 없는 제제인 메나리니의 ‘시스트랄'(클로르페녹사민). 이 역시 방콕에 위치한 인터타이 제약에서 제조한 것으로 독일 약전 등에는 등재돼 있다. 시알리스판매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 태국 파타야 내 병원 및 약국 수 곳을 무작위로 방문해 의약품을 구매하면서 이야기를 들어봤다. 같은날 제네릭을 출시한 일양약품의 경우 일양실데나필정50mg 및 100mg의 가격을 3500~5000원으로 책정했다. 비아그라(실데나필시트르산염)의 특허만료 직후 지난 18일 출시한 CJ제일제당의 헤라그라정50mg 각각 3000~4000원선이며, 100mg은 6000~7000원선으로 알려졌다.
실데나필과 타다라필 외에도 바데나필, 유데나필, 아바나필 등 대부분의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은 포스포디에스테라제 억제제 계열로 음경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킨다.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발기 상태를 일으키는데, 성교하기 최소 30분~1시간 전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다. 약효가 나타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실데나필이 타다라필보다는 짧은 편이나 큰 차이는 아니다. 동아제약의 자이데나는 200mgdms 1만2000원, 100mg은 7000원, 50mg은 3300원 수준으로 굳이 비아그라 제네릭이 출시됐다고 해서 가격을 인하하지는 않겠다는 회사의 입장이다. 비아그라와 시알리스의 특허 만료를 앞두고 국내제약사들이 제네릭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실속을 챙긴 업체는 극소수에 그쳤다는 얘기가 된다. 이중 화이자와 릴리를 비롯해 동아에스티, SK케미칼은 자체개발한 신약 제품을 보유 중이며 한미약품, 종근당, 대웅제약, 일양약품, 한국콜마, 동구바이오제약 등은 비아그라와 시알리스의 제네릭 제품을 판매 중이다.
결과적으로 과거에 비해 발기부전치료제 판매량은 급증했지만 저가제품이 속출하면서 시장 규모는 확대되지 못했고, 수십개 제약사들이 한정된 시장을 나눠 가져가는 출혈경쟁을 펼치며 대다수 제약사들은 실속을 챙기지 못한 셈이다. 당초 제약사들은 음지에서 불법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가 상당할 것이라는 이유로 제네릭 발매 이후 시장 팽창을 기대했던 예상이 빗나갔다. 지난 2012년 비아그라, 2015년 시알리스가 각각 특허만료된 이후 국내업체들이 무더기로 제네릭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상반기에 10억원 매출을 기록한 제네릭 업체는 6곳에 불과했다는 의미다. 즉 비아그라 기준 관계 전 30-60분 전, 시알리스 기준 2~4시간 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환자들이 고용량의 제품을 구매해 필요에 따라 쪼개어 복용하기 위해 처방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실데나필 성분인 ‘팔팔’이 시장 1위를, 타다라필 성분인 종근당 ‘센돔’과 한미약품 ‘구구’가 2위와 3위를 차지하는 등 두 가지 성분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것. 내년부터 제네릭 출시가 시작되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은 2차 리그를 맞이하게 된다. 3사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적어도 20개 이상의 제품이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시장의 1인자인 ‘비아그라’의 물질특허만료일이 내년 5월 17일로 다가오면서 틈을 노려 시장진출을 꾀하는 제약사가 늘고 있다.
출시일과 관련해서 비아그라 제네릭 시판허가를 받은 14곳의 제약사들에서는 제네릭 출시를 오는 18일로 앞다퉈 예고했었지만, 삼진제약, 대웅제약 등 몇몇 제약사들은 업계의 정황과 진행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정제형태 출시를 선언한 8곳의 제약사들은 정제형 출시에 대해 비아그라 ‘제네릭’ 제품인 만큼 시장공략측면과 가능성을 가늠해 볼 때, 기존의 형태를 유지함이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이며 일반적으로도 정제형이 가장 무난하다는 평가다. 또한 일양약품, 비씨월드제약, 대웅제약, 한미약품, 동화약품, 국제약품, 근화제약, 한국유니온제약 등은 정제형태로만 비아그라 제네릭 출시를 밝힌 상황이다. 일양약품은 색깔은 기존 비아그라와 같은 청색계열로 디자인만 다른 제네릭을 출시한다. 비아그라 시알리스 같은 경우 당뇨병과 고혈압 같은 질병을 가진 사람에게는 이를 복용하는것을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의 테바 파마슈티컬 인더스트리즈는 제네릭 실데나필 시트르산 25mg, 50mg, 100mg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으며 180일 동안의 독점권을 부여받았다. 단 국내 기준 해당 제품의 1일 복용 최대치는 5개, 권장 연속복용일수도 3일이지만 더 많은 양을 쉽게 사고 파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었다. 다만 약을 건네준 이와 약국 내 걸린 약사의 얼굴이 달라(약사는 여자였으나 판매자는 남자) 카운터 판매를 의심하게 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비아그라’는 최초 발기부전치료제로서 오리지널리티와 효능(강직도), 안전성(가장 많은 임상데이터 보유)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시알리스는 ‘Weekend pill’을 컨셉으로 긴 지속시간을, 자이데나는 토종 발기부전치료제로써 ‘가격 경쟁력ㆍ데일리요법’을 부각시키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가장 많이 처방하는 시알리스 제네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처방자의 46%가 구구라고 답했고, 타오르와 센돔이 2위와 3위에 랭크됐다.

Leave a Comment